필수영양소를 골고루 잘 챙기셨고, 김**님의 건강 고민에 맞는 성분들로 잘 고르셨어요.
영양제의 효과나 부작용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니, 드시면서 한 달 정도 간격으로 효과가 있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는 게 좋아요.
✅ 영양제별 최적의 섭취 시간을 알려 드릴테니 참고해서 김**님의 루틴에 맞게 정해보세요.
같은 시간대에 복용해도 크게 문제가 될 만한 성분은 없어요.
다만 최적의 시간을 지키면 영양소의 흡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돼요.
하지만 번거롭고 잊어버리기 쉽다면 한꺼번에 드셔서 꾸준히 드시는 것이 더 중요해요.
⛅ 아침 식전 공복 추천
유산균
✔️ 유산균은 균주에 따라 위산에 대한 영향이 다른 편이지만, 아침 공복에 물 한잔 드시고 섭취하면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오전 중 식후 추천
멀티비타민
고함량 비타민C
오메가3
레시틴
✔️ 멀티비타민은 에너지 생성을 도와 활력을 줄 수 있어서 오전 중에 드시는 것을 추천해요.
✔️ 비타민C는 고함량 섭취 시 속이 쓰릴 수 있으니 식후에 드세요.
✔️ 오메가3, 레시틴은 지방에 잘 녹는 성질이 있어 식후에 드시면 흡수가 잘돼요.
아침 식사를 든든히 하시는 편이라면 아침 식후에 드세요.
아침보다 점심 식사를 든든히 하시는 편이라면 점심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아요.
🌜저녁 식후 추천
칼슘 마그네슘
✔️ 칼슘, 마그네슘은 근육과 신경의 긴장을 완화시켜 편안하게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기 때문에 저녁에 드시는 것을 추천해요. 또, 식후에 드시면 흡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돼요.
💡 남성 흡연자가 B12를 장기간 고함량 섭취하는 것은 주의가 필요해요.
🔍 2017년 VITAL 코호트연구에서는 50-76세에 해당하는 7만여명을 대상으로 고용량의 비타민B군 섭취가 폐암 발생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했어요.
❗ 비타민B6 보충제를 20mg 이상 10년간 섭취했던 남성 흡연자 그룹에서 폐암 발생률이 높았어요.
❗ 비타민B12 보충제를 55μg 이상 10년간 섭취했던 남성 흡연자 그룹 역시 폐암 발생률이 2배 정도 높았어요.
코호트연구란 질병 발생의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어떤 요인에 노출된 그룹과 아닌 그룹의 질병 발생률을 확인하여 그 관계를 확인해보는 연구 방법이에요.
‘관찰해보니 이렇더라’ 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고, 명확하게 인과관계가 밝혀진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결과를 참고해 주의할 필요는 있어요!
영양제 섭취량 기준에 대한 연구는 많은 숫자의 사람들을 통계적으로 확인한 결과로, ‘정답’이 아니기 때문에 대략적인 가이드로 삼는 것이 좋아요.
누구나 이 가이드에 딱 맞춰서 드셔야 하는 것은 아니고, 딱 맞춰 드신다고 해서 최적의 결과를 볼 수 있다고 확신할 수 없어요.
어떤 사람은 더 많이 먹어도 별다른 문제가 없을 수도 있지만, 어떤 사람은 훨씬 적게 먹어도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따라서 평소 김**님이 건강에 대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가치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해주세요.
우려가 된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고려보세요.
✔️ 평소에는 비타민B6, B12가 낮은 용량으로 들어있는 영양제나,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하루에 필요한 양을 채우는 정도로 섭취하세요.
✔️ 피로감이 심하거나 운동량이 많아 에너지 소모가 많은 날에는 고함량의 비타민을 단기적으로 섭취하시는 걸 추천해요.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