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를 조금씩 나눠 먹어도 괜찮을까요?
근육 성장을 위해 먹는 양을 늘리려고 하는데요, 한 끼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위장에 부담이 되고, 소화도 안 되는 느낌입니다. 일일 칼로리를 정해놓고 조금씩 나눠 섭취하는 것이 나을까요? 아니면 하루 세 끼에 맞춰 식사하는 것이 좋을까요?
맞춤 상담 정보
플**20대 / 여
건강고민5
기저질환2
복용약물1
건강고민
소화 & 위식도 건강 , 여성 건강 , 장 건강 , 운동 능력 & 근육량 , 혈당
기저질환
다낭성난소증후군 , 위장질환
복용약물
위장약
영양제
6개 섭취중
2024.07.03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여러 번 나누어 드시는 방법이 플**님께 도움이 될 거에요!


✔️ 한 번에 적은 양을 섭취하기 때문에 위장에 부담이 덜해요.


✔️ 한번에 흡수할 수 있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여러번 나누어 드시면 영양소 흡수가 더 효율적일 수 있어요.


✔️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혈당 스파이크'가 생길 위험도 높아지기 때문에, 여러 번 나누어 드시면 대사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유력한 원인으로 '인슐린 저항성'이 지목되고 있기 때문에, 플**님께서는 혈당 관리에도 신경을 쓰시는 게 좋아요.


인슐린 저항성이란?

인슐린은 우리 몸에서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하는 호르몬이에요.

탄수화물을 많이 먹으면 혈당이 급격하게 높아지면서 '혈당 스파이크'가 발생하고, 혈당을 낮추기 위해 인슐린을 많이 분비하게 돼요.

혈당 스파이크가 자주 발생하면서 인슐린이 너무 자주 많이 분비되면 나중에는 인슐린이 나와도 혈당이 잘 떨어지지 않는 상태가 되는데, 이를 ‘인슐린 저항성’이 높다고 해요.


근육을 늘리면 혈당 조절에도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좋은 방향의 목표를 설정하셨어요!






사람마다 최적의 식사 횟수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플**님의 루틴과 컨디션에 맞게 조절해보시는 게 좋아요.


일일 섭취 칼로리를 정해두시고 4~6번에 걸쳐 나누어 섭취하면서 몸의 반응을 꼼꼼히 관찰해보세요.


이때 주의하실 점은 '가벼운 식사 = 간식'으로 인식하면서 영양의 균형을 고려하지 않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을 선택하지 않도록 미리 계획하시는 게 좋아요.


쉽게 구할 수 있는 패스트푸드나 편의점 간식들은 정제 탄수화물이나 포화 지방이 과도하게 많기 때문에 피해주세요.


채소와 단백질을 포함한 간단한 도시락을 준비해도 좋고, 두유나 견과류, 치즈 등 건강한 간식을 활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 [추천 칼럼]

▶️ 대사증후군 관리의 핵심, 혈당스파이크 잡는 법!

▶️ 건강한 간식 총정리#1

▶️ 건강한 간식 총정리#2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플**님의 일상에 건강한 변화가 있길 바랄게요🍀

07월 03일
도움이 돼요
1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