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현숙 약사입니다.
영양제 중에서도 철분제는 복용한 후에 위장장애를 호소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은 편입니다.
우리가 복용하는 철분제에도 종류가 매우 많아요. 철분제를 분류하면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헴철(heme)
(1) 가용성 헴철
(2) 불용성 헴철
비헴철(non-heme)
(1) 2가철 : 무기염, 착화합물
(2) 3가철 : 유기착화합물, 단백결합철, 저장철(페리친)
철분제 종류가 다양하죠?!!^^
이 여러가지 종류의 철들이 복용했을 때 흡수되는 경로가 조금씩 다른데요.
✅ 위장장애의 정도를 순서로 나타내자면
2가철>3가철>헴철
의 순서로 나타낼 수 있어요.
'헴철'의 경우에는 별도의 흡수경로를 이용하기 때문에 다른 2가 무기이온들의 영향을 받지 않아 흡수율이 높고 위장장애가 없어요. 하지만 철분 함량 자체는 낮아요.
비헴철의 경우에는 소장에서 흡수되는 형태가 2가 철 인데, 따라서 2가 철을 바로 먹으면 가장 흡수율이 좋겠죠? 하지만 2가철의 치명적인 단점이 위장장애가 철 중에서 제일 많습니다.
2가철과 3가철이 전자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위점막에 자극을 주어 위장관 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소화불량, 변비, 오심, 구토 등의 위장장애가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게 있어요.
✅ 따라서 2가 철보다는 부작용이 덜한 3가 철을 추천해 드려요. 3가 철 중에서 이온화되는 과정에서 오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단백결합이나 착화합물, 저장철 형태로 만들어져 있어서 위장장애가 덜해요.
✅ 만약 심한 빈혈이 아니시고, 혈 보충을 위해 꾸준히 복용하시려는 경우에는 함량이 낮아도 3가 철보다도 더욱 위장장애 부작용이 없는 헴철을 추천해 드립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