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자 복용관련
흡연자가 비타민 b6 b12를 먹으면 폐암확률이 올라간다는데 고용랑+장기복용시라는 의견도있고 그냥도 위험하다는 얘기가 있는데 이제품을 흡연자가 장기적으로 복용해도 되는지요?
사용자 첨부 사진
제품
1
맞춤 상담 정보
이**30대 / 남
건강고민4
기저질환2
복용약물1
건강고민
피로감 , 눈 건강 , 장 건강 , 간 건강
기저질환
고지혈증(콜레스테롤) , 과체중/비만
복용약물
통풍 치료제
2023.01.21
약사 캐릭터 그림
김형선 약사님 답변
서울시약사회지 편집위원
경력
서울시약사회지 편집위원
현) 국내 의료기기사 임상팀장
전) 기운찬판도라약국 약국장
학력
동국대학교 약학대학 박사 수료
뉴욕주립대 보건학 석사 졸업
숙명여자대학교 약학부 졸업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 분석 및 의견

비타민 B12의 18세 이상 성인에서 하루 권장 복용량은 2.4 mcg 입니다. 25-100 mcg 의 매일 복용은 노인에서 권장되기도 합니다.

임팩타민의 비타민 B12은 [시아노코발라민100배산(시아노코발라민으로서 500 mcg) 50 mg] 입니다. 이는 트루액티비 제품보다 비타민 B12 단일 성분으로는 용량이 적습니다만, 제가 볼때 다른 비타민 B 성분들이 상대적으로 더 들어 있습니다. 각각의 B 군들은 각각이 지닌 역할이 있어서, 복용하시는 분이 필요로 하는 효과를 고려하셔서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B1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이 대사되어 에너지로 활용되는 데 도움을 주고, 비타민 B12는 적혈구의 생성과 신경세포에 에너지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Singapore Chinese Health Study (SCHS) 가 63,257명의 중국인 남녀를 대상으로 17.64년 동안 진행한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 B12를 과량 복용한 사람들에서 폐암 발생이 높게 나타난 것은 맞습니다.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8012225/pdf/nihms-1652628.pdf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흡연자, 남성, 일주일에 7번 이상의 음주자에서 높게 나타났습니다.


대부분의 건강기능식품을 6개월 이상 복용한 것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이미 알려진 건강기능식품(또는 비타민, 미네랄 등)은 대체로 안전하다고 합니다. 제 생각에는 같이 복용하는 의약품 또는 어떠한 특별한 질병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6개월 정도 피로, 다이어트 등과 같이 비타민이 필요한 경우라면 복용하시는데 안전합니다. 그러나 부작용이라는 것도 개개인의 특성 및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부작용 등은 평소에도 주의할 필요는 있습니다.


또한, 어떤 종류의 의약품을 복용할 때는 그 의약품으로 인해 혈중 비타민 B12의 용량이 적어져서 비타민 B12 의 복용을 추천하기도 합니다. (어떤 종류의 통풍약, 당뇨약, 위장약 등) 이는 의약품 처방을 받을 때 병원 또는 약국에 문의 하심이 좋습니다.

https://www.healthline.com/health/food-nutrition/vitamin-b12-side-effects#see-a-doctor

01월 24일
도움이 돼요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