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빈혈이 있는 경우
카페인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섭취를 줄이시는 게 좋아요. 꼭 드셔야 한다면 식사나 영양제 섭취 시간과는 2시간 이상 간격을 두세요.
✅ 골밀도가 낮은 경우
카페인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섭취를 줄이시는 게 좋아요. 꼭 드셔야 한다면 식사나 영양제 섭취 시간과는 2시간 이상 간격을 두세요.
✅ 수면 장애가 있는 경우
카페인을 너무 많이 마시면 숙면을 취하기 어려우니 섭취를 줄이고, 특히 오후에는 드시지 않는 게 좋아요.
✅ 위장 질환이 있는 경우
카페인은 위를 자극해 속쓰림이 심해질 수 있으니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아요.
✅ 심장 질환이 있거나, 혈압 조절에 민감한 경우
카페인을 너무 많이 마시면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혈압이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청소년
청소년의 경우 카페인이 수면에 영향을 주어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어요. 두통이 생기거나 심장박동이 높아져 집중력이 떨어져 공부에도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커피가 직접적으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말하긴 어렵지만, 간접적으로는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천연각성제로 우리 몸의 대사를 촉진해요. 대사가 활발해지면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에너지 생산 과정이 활발해지면서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어요.
✅ 운동 보충제 성분을 살펴보면 카페인이 들어있는 경우가 있어요.
카페인은 피로감을 유발하는 '아데노신'의 작용을 억제해서 운동으로 인한 피로를 개선해요.
뿐만아니라 심장 박동을 높이기 때문에 운동을 더욱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어요.
다만 숙면을 방해하지 않을 정도의 적절한 양을 드시는 게 중요한데, 사람마다 카페인에 대한 반응이 다르니 내 몸에 맞는 섭취량을 찾으셔야 해요.
또, 달달한 시럽이나 크리미한 유지방이 들어간 커피는 피하셔야 해요!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영양성분과 결합해서, 우리 몸에 흡수되기 전에 몸 밖으로 배출되어 버려요.
아래 2가지는 카페인과 동시에 먹으면 특히 좋지 않은 영양성분이에요.
📍미네랄
특히 철분은 카페인과 섭취시, 흡수율이 80%까지 떨어져요!
📍비타민D
비타민D를 몸에 흡수시키는 통로인 ‘수용체’를 카페인이 차단해 흡수율이 떨어져요.
아래 성분들은 커피와 동시에 먹지 않더라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녹차추출물(카테킨)
과다한 카페인 섭취로 인해 심박수 증가, 불면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테아닌
안정감을 위해 먹는 테아닌은 카페인과 정반대 작용을 해서 원하는 효과를 얻기 어려워요.
📍수용성비타민(비타민B,C)
카페인의 이뇨 작용 때문에 몸에 흡수되기 전 소변으로 배출되어버려요.
커피가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지, 방해가 되는지는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진 않았어요!
사람마다 카페인에 대한 반응이 다르듯, 혈당 반응도 개인차가 클 수 있어요.
커피에 무엇을 첨가하느냐에 따라 혈당 반응이 크게 달라져요!
-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등에는 탄수화물이 많지 않기 때문에 혈당을 크게 올리진 않아요.
다만 '귀리'로 만든 오트 밀크를 추가한 오트 라떼는 혈당을 높일 수 있어요.
- 시럽, 연유, 크림을 얹은 커피는 혈당을 크게 상승시킬 수 있어요.
🔴 카페인이 일시적으로 인슐린에 대한 반응을 나쁘게 해 혈당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가 있어요.
다만 사람마다 혈당에 영향이 생기는 카페인 농도가 달라질 수 있어 내 몸의 반응을 관찰하는 것이 필요해요.
🟢 하지만 일주일에 커피를 한 잔 이상 마시면 당뇨 위험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어요.
커피에는 '클로로겐산' 같은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어 포도당 대사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