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옷을 입은 여성 그림. 친절하게 안내하는 듯한 모습
메틸테트라하이드로엽산(5-MTHF) 궁금했던 모든 것, 바로 확인해보세요!
친구에게 공유하기
메틸테트라하이드로엽산(5-MTHF)
· 우리 몸의 기본인 세포와 혈액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영양소에요.
· 혈관을 손상시킬 수 있는 '호모시스테인'이 너무 많아지지 않도록 조절해줘요.
이런 이름으로도 불려요
비타민B9
폴레이트
폴산
쿼트라폴릭
섭취량 기준
자세한 함량은 앱에서 확인하세요!
 
최적섭취량
최적섭취량 MIN
최적섭취량 MAX
상황에 따라 필요량이 달라질 수 있어요
✔️ 식사와 영양제를 모두 포함하여 400~1000μg을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어요.
✔️ 임산부에게는 620μg 이상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어요.

수용성 비타민으로 몸에 잘 남아있지 않고 쉽게 배출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편이에요.
부작용 및 주의 사항
심장 질환이 있는 경우 전문가와 상담 필요
고용량 섭취하면 발작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뇌전증 환자는 전문가와 상담 필요
엽산 알러지 주의
필라이즈 연구소 Tip
여성 얼굴 그림
약사 Anna 궁금했던 점들을 확인해보세요!
01. 활성엽산이 일반엽산보다 좋은건가요?

활성엽산에 대한 연구는 계속해서 진행중인 상황으로 아직 명확한 결론을 내리긴 어렵지만, 현재까지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활성엽산을 섭취하는 것이 더 낫다고 볼 수 있어요.

✅ 섭취한 엽산이 몸에서 제대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활성화 과정이 필요한데, 한국인의 약 70%에서 이 과정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어요.
일반엽산이 체내에서 제대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 단계의 활성화 과정을 거쳐야 해요. 하지만 이 과정에 필요한 효소를 만들어내는 유전자에 변형을 갖고 있는 비율이 높은 편이고, 이런 경우 섭취한 엽산의 25~80% 정도만 활성형으로 대사된다고 해요.

✅ 활성엽산을 섭취하면 몸에서 대사되지 않은 형태의 엽산(UMFA, unmetabolized folic acid)이 생성되지 않아 안전성이 높다고 볼 수 있어요.
일반엽산을 많이 섭취하면 혈액 중의 대사되지 않은 엽산(UMFA)이 늘어나는 것이 확인되었어요. 이 물질이 건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는 아직 연구가 부족하지만, 여러 질환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에 일반엽산을 1000μg이상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어요.

02. 임신 중 엽산은 언제부터, 얼마나 먹어야 하나요?

엽산은 아기의 세포와 혈액을 만들고 신경이 정상적으로 발달하기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로, 무뇌아, 심장 기형 등 태아의 신경관 결손증을 예방해요.
또한 임산부의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줘서 임신성 고혈압, 빈혈, 조산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줘요.
엽산은 임신 준비 단계(임신 1개월 전)부터 임신 13주차까지 복용해야하고, 그 이후에도 계속 복용해도 좋아요.

임신부의 엽산권장섭취량은 1일 620㎍으로 임신 전보다 약 1.5배를 더 섭취해주세요.

03. 엽산, 예비 아빠가 먹어도 도움이 되나요?

엽산은 정자의 활동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임신을 하게 되는 여성 뿐 아니라 남성에게도 추천하는 영양성분이에요!
임신 준비 중이라면 부부가 함께 챙겨 드시면 좋아요. 400~800μg 범위로 챙겨 드세요.

필라이즈 칼럼 칼럼 전체 보기
과다일 경우
속이 불편하거나 설사를 할 수 있어요. 비타민B12가 부족한 상황에서는 신경이 손상될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결핍일 경우
산소를 전달해주는 적혈구가 정상적으로 만들어지지 않아, 쉽게 피곤해지거나 어지럽고 집중력이 낮아질 수 있어요.
음식으로 400μg을 먹으려면
물에 씻거나 요리를 하는 과정에서 파괴가 많이 일어나는 편이에요.
오이소박이 1접시
파김치 2접시
시금치 2접시
깻잎 4접시
딸기 50개
달걀 8개
고구마 6개
김치 4접시
옥수수 2개
상추 7접시
현미밥 9공기
느낌표 그림 지금 보는 이 영양제, 나한테 부작용은 없을까? 필라이즈 앱에서
 꼭 미리 확인하세요!
앱에서 10년치 건강검진 기록 간편하게 불러오고 
부작용, 추천 제품까지 확인해 보세요!
ForMe
이 영양성분은 정민님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아요
주의
35 mg α-TE 포함
최적 섭취량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