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체중 감량 속도를 조금 늦추시는 걸 추천해요.
열심히 운동하고 식단을 관리하신 덕분에 초기에 빠른 체중 감량에 성공하셨네요👍🏻
하지만 체중 감량 속도가 너무 빠르면 영양 결핍이 생길 수 있어요.
머리가 빠지거나 손톱이 약해지고, 어지럽거나 피로감이 너무 심해진다면 특히 주의가 필요해요!
체중 감량 속도는 1주일에 0.5~1kg 정도가 적당해요.
김**님의 체질량지수(BMI)를 기준으로 추천하는 건강한 몸무게는 60~69kg 이에요.
다음 6주간 4kg을 감량해 표준 몸무게에 진입하는 걸 목표로 해보시는 걸 추천해요!
이를 위해서 기본 칼로리 목표를 1500kcal로 설정하고, 건강데이터를 연동해 활동칼로리에 따라 섭취량을 조절하시는 게 좋아요.
💡칼로리 섭취량을 너무 극단적으로 변화시키지 말고, 체성분 변화를 지켜보며 조절하세요.
고강도 운동을 하는데도 근육량이 너무 빠르게 적어지거나 체지방률이 증가한다면, 칼로리 섭취량이 너무 적은 상황일 수 있으니 속도를 좀 더 늦추세요.
⚠️ 근육이 성장할 충분한 에너지를 제공하기 위해 칼로리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체중 감소와 함께 어느 정도 근육량이 감소하는 것은 감수해야 해요.
하지만 그 속도가 너무 빠르다면 체지방이 감소하는 속도에 비해 근육 감소 속도가 빨라, 체지방률이 오히려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탄단지 비율은 4:3:3으로 설정하고, 최적 범위 내에서 조절해보시는 걸 추천해요.
✔️ 적당한 단백질 섭취는 근육량을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해요.
하지만 단백질을 장기간 과잉 섭취했을 때 대사질환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요.
단백질 섭취량이 체중 2배(kg당 2g)를 넘지 않도록 단백질 비율을 30%정도로 조절해보세요.
✔️ 탄수화물 섭취량은 너무 많아지지 않도록 관리하세요.
탄수화물 섭취가 너무 많으면 혈중 중성지방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많아요.
또, 현재 김**님이 가지고 있는 건강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혈당을 관리하는 식습관이 중요해요.
⚠️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먹으면 이런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 식사를 해도 에너지가 생기지 않아 피로하고, 자꾸만 단 것을 찾게 되면서 식욕 조절이 어려워지며, 체지방이 쌓이기 쉬운 상태로 몸이 변화해요.
✔️ 인슐린이 나와도 혈당이 잘 떨어지지 않는 상태인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기 쉬워요.
인슐린 저항성은 당뇨 뿐만 아니라 비만이나 고중성지방혈증, 지방간 등 다양한 대사증후군 관련 질환의 유력한 원인으로 밝혀졌어요.
그러므로 혈당이 완만하게 유지되도록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고, 혈당을 관리하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만드시는 게 중요해요!
💡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더 자세한 정보가 알고 싶다면 아래 칼럼들을 참고해보세요.
📎 식후 혈당 관리하는 방법
📎 대사증후군 관리의 핵심, 혈당스파이크 잡는 법!
📎 요즘 핫한 혈당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방법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