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식후 혈당이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는 것에 대해 질문주셨네요!
사실 식사를 하면 혈당이 일시적으로 상승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다만, 건강한 사람의 경우 최적의 혈당 관리를 위해 최고 혈당이 140mg/dL 이상 높아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어요. 따라서 기준보다 높게 혈당이 상승하는 경우가 많고, 이후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는 경우가 잦다면, 다음과 같은 원인을 생각해볼 수 있어요!
1. 인슐린 저항성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진 상태라면 세포가 인슐린에 정상적으로 반응하지 못해 혈당이 쉽게 낮아지지 않고 들쭉날쭉하게 변동할 수 있어요!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대사증후군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전반적인 생활습관을 돌아보고, 식후 혈당 조절하는 방법을 적극 활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해요.
2. 혈당 스파이크 (식후 급격한 혈당 상승)
구체적으로 혈당 상승이 얼마나 되었는지도 궁금한데요, 필라이즈에서는 식사 후 최고 혈당 수치가 30~50mg/dL 이상 상승하는 것을 혈당 스파이크로 보고 있어요. 혈당 스파이크가 발생하면 혈당이 빨리 올랐다가 떨어지면서 혈당 관리가 불안정해질 수 있어 식사 구성과 양도 확인해보세요.
✅ 정제 탄수화물 섭취
빵, 떡, 면류, 과자 같은 정제 탄수화물을 먹으면 혈당이 급격히 오르고 내려가는 혈당스파이크가 발생할 수 있어요.
✅ 식사 패턴
식사 간격이 길거나 불규칙하면 허기짐으로 과식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인슐린 분비가 불안정해져 혈당 변동이 심해질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식사 사이 간격은 4~5시간 권장)
3. 호르몬 영향
스트레스, 수면 부족, PMS 등은 코르티솔, 에스트로겐 등 호르몬 변화를 유발해 혈당을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어요.
특히 불면증에 대한 고민도 가지고 계신 것 같아 요즘 수면 시간은 적당한지 (일반적으로 7시간 이상 권장), 수면의 질은 어떠한지 등도 함께 체크해보면 좋겠어요!
4. 소화 속도와 위 배출 속도 차이
음식이 소화되고 흡수되는 속도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어요. 위 배출 속도가 느린 경우, 혈당이 예상보다 오래 오르락내리락할 수 있으니 이 점도 함께 참고해주세요.
그렇다면 이러한 혈당 변동을 줄이기 위한 방법도 함께 알아봐야겠죠?
✔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보다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을 함께 섭취하세요.
✔ 고섬유질 음식(채소, 통곡물)을 추가하세요.
✔ 식사 순서를 바꿔보세요. (채소 → 단백질 → 탄수화물 순)
✔ 스트레스와 수면 습관을 돌아보세요.
📌 추가로 혈당스파이크 잡는 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릴테니 함께 참고해보세요 :)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