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 혈당이 높아질 수 있는 이유들을 알려드릴게요.
✅ 정확한 공복 혈당을 알기 위해서는 최소 8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하셔야 해요.
전날 식사를 늦게 했거나 탄수화물이 많은 식사를 했다면, 수면 중에는 소화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혈당이 지속적으로 높은 상태가 유지될 수 있어요.
특히 전날 술을 마신 경우에는 소화 속도가 느려지고, 간에서 혈당을 조절하는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어 공복 혈당이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아요.
✅ 내장지방 비율이 높거나 지방간이 있다면 공복혈당이 지속적으로 높게 나올 수 있어요.
평소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많이 하고 운동을 잘 하지 않는 경우 겉으로는 말라보여도 근육량이 적고 내장지방 비율이 높아질 수 있어요.
이런 경우 공복 혈당이 높게 나오는 경향이 있으니 식습관과 운동습관을 확인해보셔야 해요.
✅ 컨디션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으니 수면이나 운동, 스트레스 등 다른 요인들도 확인이 필요해요.
공복에 과도한 운동을 하거나, 수면이 부족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는 식사와 크게 상관없이 혈당이 높아질 수 있어요.
✅ 기상 직후에는 혈당이 조금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기상 후 약 1시간 정도 지난 후에 측정해보세요.
잠에서 깨어날 때 우리 몸에서는 혈당을 높이는 작용이 있는 호르몬들이 분비되기 때문에, 기상 직후에는 혈당이 조금 높아질 수 있어요.
기상 후 약 1시간 정도 지난 후나 첫 식사를 하기 전 혈당 수치가 어떤지 확인해보세요.
✅ 수면 중 혈당이 너무 낮아졌다면 아침 공복 혈당이 더 높을 수 있어요.
자는 동안 공복이 유지되기 때문에 혈당이 낮아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하지만 혈당이 너무 낮아진다면 간에서 포도당을 만드는 과정이 활성화되면서 혈당을 급격하게 높일 수도 있어요.
💡 연속혈당측정기를 사용하면 수면 중 혈당이 너무 낮아지지 않는지 확인해볼 수 있어요.
💡 위의 사항들을 체크하며 며칠간 공복 혈당이 계속 높게 유지되는지 눈여겨 보세요.
일정 기간 동안 정확한 방법으로 측정된 공복 혈당 데이터가 있다면, 진료 시 치료 방향을 설정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에서 혈액 검사를 통해 혈액 내의 포도당 수치를 확인해보는 것도 필요해요.
💡 공복 혈당과 함께 주요 혈당 지표들을 함께 확인하면 더 정확한 평가가 가능해요.
필라이즈의 혈당 관리 서비스 [슈가케어]에서는 공복 혈당 뿐만아니라 평균 혈당, 최고 혈당과 같은 혈당 평가에 중요한 지표들을 일회성이 아닌 연속적으로 누적된 데이터를 통해 파악할 수 있어요.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