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혈당측정기가 혈당을 측정하는 방식의 특징 때문에 자가 채혈을 통한 혈당 수치와 차이가 날 수 있어요.
✅ 연속혈당측정기는 자가혈당측정기보다 5~15분 지연된 혈당 수치를 보이기 때문에, ‘지연 시간(lag time)’이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 자가혈당측정기는 혈액 중의 포도당을 확인하지만,
✔️ 연속혈당측정기는 세포간질액으로 이동한 포도당을 측정해요.
포도당은 혈액에 먼저 갔다가 세포간질액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혈당이 급격히 변화할 때는 자가혈당측정기와 연속혈당측정기의 혈당 수치에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혈당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상태에서는 이 값의 차이가 적은 편이지만,
혈당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이 값의 차이가 크게 나타날 수 있어요.
⏫ 급격한 혈당 상승 추세
당지수가 높은 탄수화물을 빨리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할 수 있어요.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는 경우는 연속혈당측정기 혈당값이 실제 혈당 수치보다 낮을 수 있어요.
⏬ 급격한 혈당 하락 추세
식후에 고강도의 운동을 하면 혈당이 빠르게 떨어질 수 있어요.
추세선 화살표가 급격히 떨어지는 경우는 연속혈당측정기 혈당값이 실제 혈당 수치보다 높을 수 있어요.
💡 이때 연속혈당측정기의 혈당값이 자가혈당측정 혈당값의 차이가 20~30mg/dL 이내로 생길 수 있어요.
✅ 이런 경우에는 정확도가 낮아질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센서를 사용하기 시작한 후 약 48시간 동안은 연속혈당측정값이 약간 낮게 나오는 경향이 있어요.
센서가 헐겁게 붙어 있거나, 사용 기한이 다 되어 가는 경우에도 수치의 차이가 좀 더 크게 나올 수 있어요.
취침 시에 센서가 눌려 있는 경우, 혈당 수치가 실제보다 낮게 나올 수 있어요.
✅ 연속혈당측정기의 원리상 혈당 수치에 어느 정도 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지만, 연속혈당측정을 통해서만 알 수 있는 중요한 정보들이 많으니 이런 정보에 집중해서 혈당을 관리하시는 걸 추천해요.
건강혈당범위가 높을수록
혈당변동성이 낮을수록
평균혈당이 낮아질수록
혈당 스파이크 횟수가 적어질수록
장기적인 혈당 건강을 확인하는 ‘당화혈색소’ 수치를 개선하고, 고혈당에 의한 혈관 손상을 낮추며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어요.
✅ 아래 경우에는 센서 교체가 필요할 수 있으니 각각 다른 시간에 3회 측정해보고, 리브레 고객센터에 문의해보세요.
💡채혈 측정 시, 채혈한 혈당 값과 채혈 15분 이후 리브레 스캔 값을 비교해 주셔야 해요.
가장 정확한 수치 오류 확인 방법은 착용 2일 후부터 공복 기상 후 30분 뒤, 식사 후 3시간 뒤 채혈 혈당 값과 채혈 15분 이후 리브레 스캔 값을 비교해주시면 돼요.
곽**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아직 부착 초기이기 때문에 수치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좀 더 지켜보시고 혈당이 안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비교해보시는 걸 추천해요.
48시간 이후에도 계속 혈당 측정값이 차이가 많이 난다면 아래 리브레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세요.
<필라이즈>에서 구매하셨다고 말씀하시고 이후 안내에 따라 증상을 설명해주세요.
📞 리브레 고객센터 : 080-014-5757
🟡 카카오톡채널 <프리스타일 리브레>
센서 자체의 수치 오류(기기 오류)인 경우, 필라이즈에서 해결이 어려워 제조사인 리브레 쪽으로 문의해주셔야 하는 점 양해 부탁드릴게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슈가케어와 함께 곽**님의 일상에 건강한 변화가 있길 바랄게요🍀
혈당 관리를 하시는 동안 궁금한 점이 생기면 또 찾아와주세요!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