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하신 영양제 중 특별히 간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종류는 없으니, 컨디션에 따라 조절하세요.
💡현재 드시고 계신 영양제는 대체로 간의 대사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 대사가 활발해질 때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이 사용돼요.
또, 과음을 한 후 느낄 수 있는 피로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충분한 물과 함께 영양제들을 잘 챙겨 드시고, 무리하지 않고 푹 쉬세요.
✔️ 비타민B군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 대사가 활발해질 때 비타민B군이 많이 사용돼요.
또, 과음을 한 후 느낄 수 있는 피로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아르기닌 등 아미노산
아르기닌, 시트룰린, 베타인과 같은 아미노산은 간의 대사 과정과 피로 회복에 도움이 돼요.
✔️ 밀크씨슬, 알리포산, 커큐민 등 항산화제
간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꾸준히 드시는 것이 좋아요.
충분한 물과 함께 이런 영양제들을 챙겨드시고, 무리하지 않고 푹 쉬시는 게 가장 좋아요.
💡사람마다 영양제에 대한 반응이 다를 수 있으니 속이 너무 불편하거나 심한 숙취, 짙은색의 소변 등의 증상이 있다면 영양제 섭취에 주의하세요.
술을 마신 후에 간에서는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서 다양한 대사가 일어나요.
이 때 간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영양제는 잠시 피하시는 게 좋아요.
음주 후 간이 완전히 회복하는데 필요하다고 알려진 72시간 정도는 아래 성분들을 피하시는 게 좋아요.
❎ 고함량 영양제
특히 비타민A와 같은 지용성 비타민은 너무 많이 섭취하면 간에 축적되어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어요.
❎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녹차추출물
술을 드실 때 칼로리를 많이 섭취했다는 생각 때문에 이런 영양제들을 함께 드시기 쉽지만, 다이어트 영양제로 많이 드시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녹차추출물은 간독성을 일으킬 수 있다는 보고가 있어요.
❎ 녹즙, 노니 등
해독에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으로 녹즙을 드시는 것도 조심하시는 게 좋아요.
대부분의 식물추출물은 간에서 대사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어요.
특히 노니는 간독성을 일으킨 사례가 많은 식물이니 주의해주세요! 또, 다양한 식물을 섞어서 농축시킨 경우에는 더욱 위험할 수 있어요.
💡음주 전후 영양제 섭취에 대한 자세한 내용 보러가기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