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장 장애의 원인은 다양하니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먼저 확인해보시는 게 좋아요.
📍 위장 장애를 예방하기 위한 영양제 섭취 방법
✔️ 식사를 하신 직후에 드세요.
위가 비어있는 상태에서 약이 들어가면 위벽이 그대로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위장장애가 더 심하게 생길 수 있어요.
음식물이 있는 상태에서 드시면 냄새가 올라오는 것을 막아줄 수 있어요.
✔️ 영양제를 드실 때 따뜻한 물을 충분히 드세요.
알약이 빠르게 녹지 않고 덩어리진 형태로 오래 남아있으면 계속해서 불편할 수 있어요.
따뜻한 물을 충분히 드시면 약이 잘 녹아서 흡수되기 편한 형태가 돼요.
✔️ 한꺼번에 너무 많은 영양제를 섭취하지 않도록 하세요.
오메가3, 비타민C 같은 영양제 역시 위장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위장을 불편하게 할 수 있는 영양제는 함께 드시지 마시고 시간 간격을 두고 섭취해보세요.
📍 위장을 자극할 수 있어 피해야 할 음식
✔️ 밀가루 음식
밀가루에 들어있는 글루텐은 위에서 팽창해 오래 머무르는 특성이 있어요.
밀가루를 소화하기 위해 위산이 계속해서 분비되면 위벽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밀가루는 가능한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 맵거나 짠 음식, 질기거나 기름지고 뜨거운 음식
이런 음식들은 위산 분비를 유도하고 위벽에 직접적인 자극을 줄 수 있으니 피하는 게 좋아요.
✔️ 술, 커피, 초콜릿, 녹차
알코올과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하부 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어 위산이 역류하게 만들 수 있어요.
초콜릿도 카페인이 들어있을 뿐 아니라 지방이 많은 음식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아요.
✔️ 탄산 음료, 과일 주스
탄산음료는 마시는 순간에는 청량감이 느껴져 소화가 안될때 즐겨 드시는 경우가 많지만, 오히려 위에 가스를 차게 해 자극을 줄 수 있어요.
산성이 강한 오렌지 주스 등도 위에 자극을 주고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위의 생활습관을 지켜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영양제를 조절하고 반응을 살펴보세요.
소화기능이 약한 경우 고함량 비타민은 다양한 성분이 높은 함량으로 들어있기 때문에 위장을 불편하게 할 수 있어요.
비타민제를 드신 후 속이 불편한 느낌이 자주 생긴다면 알약 크기가 너무 크지 않고, 조금 낮은 함량의 비타민제로 바꿔보시는 것도 좋아요.
사람마다 영양제에 대한 부작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한번에 한가지씩 섭취하면서 어떤 영양제가 불편한 증상을 일으키는지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최**님의 일상에 건강한 변화가 있길 바랄게요🍀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