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단에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비율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저탄수화물 식단은 일반적으로 추천하는 탄수화물 비율인 50~60% 이하로 낮추는 것을 말해요.
20~40%로 낮추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극단적인 '키토제닉 식단' 에서는 5~20% 정도로 낮추기도 해요.
즉, 목표와 컨디션에 따라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어요.
탄수화물 비율을 낮춘 만큼 단백질이나 지방의 비율이 높아지게 되는데, 이때 각각의 영양소 섭취량을 설정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 단백질
단백질 섭취량이 체중 2배(kg당 2g)를 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단백질을 장기간 과잉 섭취했을 때 대사질환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요.
✔️ 지방
지방 비율을 높일 때는 몸에 좋은 지방과 나쁜 지방을 구분해야 해요.
생선, 견과류 등에 풍부한 불포화지방 대신 육류나 가공식품에 많은 포화지방이나 트랜스지방 같은 지방 섭취가 늘어가면 혈관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어요.
💡 영양학적으로 명확하게 정의된 비율은 없기 때문에 내 몸에 맞는 비율을 찾아야 해요.
아직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장기간 대규모 연구가 부족한 편이기 때문에, 정해진 비율을 엄격하게 따르기보다는 각자에게 맞는 최적의 비율을 찾는 것이 중요해요.
따라서 몸의 변화를 민감하게 관찰하면서 상황에 맞게 비율을 조절하시는 게 좋아요.
💡 체중 변화와 컨디션을 기록하면서 몸의 반응을 꼼꼼하게 확인해보세요.
체중 변화가 너무 적거나 큰 경우, 컨디션 저하가 너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 탄단지 비율을 조금씩 조절하면서 나에게 잘 맞는 비율을 찾아가야 해요.
⚠️ 체중 감량 속도는 일반적으로 1주일에 0.5~1kg 정도가 적당해요.
체중 감량 속도가 너무 빠르면 영양 섭취가 충분하지 않아 영양 결핍이 생길 수 있어요.
다이어트 후 머리가 빠지거나 손톱이 약해지고, 어지럽거나 피로감이 너무 심해지는 것을 주의하세요.
일반적인 감량 속도 기준이며, 현재 체지방률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 체중보다는 체지방률을 기준으로 정하시는 걸 추천해요.
체중이 감소하더라도 체지방이 아닌 근육량이 감소한 경우, 체력이 약해지고 피로감이 심해지며 건강을 해치는 다이어트가 될 수 있어요.
근육량이 감소하면 혈당 조절이 어려워지고, 기초대사량이 감소해 더 살찌기 쉬운 체질도 바뀔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꾸준히 지속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드는 게 중요해요!
저탄수화물 식단은 체중 감량 효과를 좀 더 빠르게 체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섭취하는 식품의 제한이 많고 컨디션 저하가 나타나기 쉽기 때문에 그만큼 지속하기가 어려운 편이에요.
따라서 극단적으로 섭취 비율을 조절하기 전에, 먼저 내 식단에서 조금씩 탄수화물 비율을 줄여보면서 느껴지는 효과를 확인해보세요.
지**님이 즐겨 먹을 수 있는 음식을 포함 시킨 식단이 좋고, 식품을 다양하고 균형 있게 구성 해야 해요.
⚠️ 체중이 큰 폭으로 변화하는 요요 현상을 겪으면 장기적으로 체중 관리가 더욱 어려워져요.
극단적이거나 극도로 제한된 식단은 장기적인 성공을 방해할 수 있고, 오히려 요요 현상으로 인해 체중이 더 증가하는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어요.
이렇게 체중 변화가 큰 폭으로 변화하기 시작하면 점점 더 정상체중을 유지하기 어려운 몸으로 바뀔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알려드릴테니 참고해보세요!
▶️ 키토제닉 식단, 방법 / 다이어트 효과 / 주의사항 / 추천 음식
▶️ 간헐적 단식, 방법 / 다이어트 효과 / 주의사항 / 추천 음식
▶️ 혈당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방법
▶️ 다이어트 하려면 하루 몇 칼로리를 먹어야 할까?
▶️ 식사 기록을 하면 살이 더 잘 빠지는 이유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지**님의 일상에 건강한 변화가 있길 바랄게요🍀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