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양제의 품질 변화는 보관 상태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소비기한을 정확히 알기는 어려워요.
일반적으로는 포장을 뜯으면 공기 중 산소와 수분이 영양제와 닿으면서 변질이 시작돼요.
따라서 하나의 큰 병에 들어있는 경우에는 뚜껑을 열고 닫을 때마다 공기와 접촉하기 때문에 변질되기 쉬워요.
큰 통에 들어있는 가루 형태의 제품들은 변질 속도가 더욱 빠른 반면, 약 하나하나 개별 포장되어 있고 충분한 방습제를 넣어 포장에 신경 쓴 제품은 변질될 우려가 적어요.
❗냄새나 색깔이 변했거나 딱딱하게 굳는 등 성상에 변화가 생겼다면 이미 구성 성분에 변화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아요.
❗감마리놀렌산, 오메가3 같은 오일 형태의 영양제는 산패되기 쉬운 편이므로, 캡슐을 잘라 냄새를 맡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이런 경우에는 유통기한이 남았더라도 폐기하는 것이 좋아요.
영양제가 변질됐다면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줄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드시지 않는 것이 오히려 건강을 챙기는 방법이에요!
제 답변이 권**님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고,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