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흡연 중이라면 B12를 고함량, 장기간 복용하시는 건 주의가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 2017년 VITAL 코호트연구에서는 50-76세에 해당하는 7만여명을 대상으로 고용량의 비타민B군 섭취가 폐암 발생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했어요.
❗ 비타민B6 보충제를 20mg 이상 10년간 섭취했던 남성 흡연자 그룹에서 폐암 발생률이 높았어요.
❗ 비타민B12 보충제를 55μg 이상 10년간 섭취했던 남성 흡연자 그룹 역시 폐암 발생률이 2배 정도 높았어요.
💡 코호트연구란 질병 발생의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어떤 요인에 노출된 그룹과 아닌 그룹의 질병 발생률을 확인하여 그 관계를 확인해보는 연구 방법이에요.
‘관찰해보니 이렇더라’ 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고, 명확하게 인과관계가 밝혀진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결과를 참고해 주의할 필요는 있어요!
영양제 섭취량 기준에 대한 연구는 많은 숫자의 사람들을 통계적으로 확인한 결과로, ‘정답’이 아니기 때문에 대략적인 가이드로 삼는 것이 좋아요.
누구나 이 가이드에 딱 맞춰서 드셔야 하는 것은 아니고, 딱 맞춰 드신다고 해서 최적의 결과를 볼 수 있다고 확신할 수 없어요.
어떤 사람은 더 많이 먹어도 별다른 문제가 없을 수도 있지만, 어떤 사람은 훨씬 적게 먹어도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따라서 평소 안**님의 흡연량이나, 건강에 대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가치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 평소 식사를 골고루 챙기지 못하는 상황인데 고함량의 비타민을 드시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평소에는 비타민B6, B12가 낮은 용량으로 들어있는 멀티비타민 제품을 통해 하루에 필요한 양을 채우는 정도로 섭취하세요.
✔️ 피로감이 심하거나 운동량이 많아 에너지 소모가 많은 날에는 고함량의 [뉴트리언트 투퍼데이]를 단기적으로 섭취하시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 단백질 필요량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평소 식사를 통해 단백질을 얼마나 섭취하고 있는지 계산해보고, 단백질 보충제가 어느 정도 필요한지 계산하는데 참고해보세요.
💡 근육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 섭취량 계산 방법
단백질은 식사를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는 영양소이니, 평소 식사를 통해 어느 정도의 단백질을 섭취하고 있는지 파악해보시는 게 중요해요.
이미 식사를 통해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고 있는 경우,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량을 줄이거나 그 날의 식사량에 따라 조절하시는 게 좋아요.
근육 생성과 피로 회복을 위해서는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필요 이상으로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체지방으로 쌓일 수 있으니 적절한 양을 드시는 게 좋아요.
현재 운동량이 많은 편이라면 체중(kg)당 1-1.5g 정도의 범위로 설정해서 단백질을 섭취하셔도 좋아요.
🔎 [계산방법] 체중이 50kg라면,
50(kg) x 1~1.5(g/kg) = 50~75(g)
전체적으로 안**님의 상황에 맞춰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꼼꼼하게 잘 구성하셨네요.
위에서 말씀 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조절하신 후 드시면서 몸의 반응을 잘 살펴보며 조절해보세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안**님의 일상에 건강한 변화가 있길 바랄게요🍀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