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분석
건강유지목적으로 영양제를 먹기 시작하다가 좋다는 영양제 찾아서 먹다보니 양이 좀 많아져 잘 먹고 있는건지 모르겠어서요. 분석 부탁드립니다.
분석 리포트
23년 6월 17일 AM 04:16
91점  / 100점
상위 9%의 점수예요
분석한 영양제
11
맞춤 상담 정보
박**20대 / 남 / 흡연 중
건강고민8
건강고민
노화 & 항산화 , 혈압 , 장 건강 , 간 건강 , 혈당 , 피부 건강 , 혈관 & 혈액순환 , 혈중 콜레스테롤
영양제
11개 섭취중
2023.06.18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필수영양소를 골고루 잘 챙기셨고, 박**님의 건강 고민에 맞는 성분들로 잘 고르셨어요.

다만 몇 가지 사항을 참고하셔서 섭취량을 조절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고함량 영양제는 사람마다 효과가 다를 수 있으니, 실제로 건강고민을 해결하는 데 효과적인지 잘 살펴보면서 섭취량을 조절하세요.


고함량을 섭취해도 별다른 효과가 느껴지지 않는다면 굳이 고함량을 계속해서 드실 필요는 없어요.


판토텐산의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된 적은 없지만 설사나 구토, 복부 통증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


또, 판토텐산과 비오틴은 몸에 흡수되는 경로가 같아서 한꺼번에 많은 판토텐산을 섭취하면 비오틴은 흡수되지 못하고 장을 그냥 통과해 배출되어 버릴 수 있어요.

따라서 고용량의 판토텐산을 섭취하실 때는 비오틴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신경써야 해요.






💡 남성 흡연자가 비타민B6를 고용량 장기간 섭취하는 것은 주의가 필요해요.


🔍 2017년 VITAL 코호트연구에서는 50-76세에 해당하는 7만여명을 대상으로 고용량의 비타민B군 섭취가 폐암 발생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했어요.

❗ 비타민B6 보충제를 20mg 이상 10년간 섭취했던 남성 흡연자 그룹에서 폐암 발생률이 높았어요.

❗ 비타민B12 보충제를 55μg 이상 10년간 섭취했던 남성 흡연자 그룹 역시 폐암 발생률이 2배 정도 높았어요.


코호트연구란 질병 발생의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어떤 요인에 노출된 그룹과 아닌 그룹의 질병 발생률을 확인하여 그 관계를 확인해보는 연구 방법이에요.

‘관찰해보니 이렇더라’ 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고, 명확하게 인과관계가 밝혀진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결과를 참고해 주의할 필요는 있어요!


✔️ 평소에는 비타민B6, B12가 낮은 용량으로 들어있는 영양제나,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하루에 필요한 양을 채우는 정도로 섭취하세요.


✔️ 피로감이 심하거나 운동량이 많아 에너지 소모가 많은 날에는 고함량의 비타민을 단기적으로 섭취하시는 걸 추천해요.





영양제의 효과나 부작용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니 드시면서 한 달 정도 간격으로 효과가 있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는 게 좋아요.


혹시라도 불편한 증상이 생기면 섭취량을 줄이거나 중단을 하고 다시 전문가와 상담해보세요.

06월 19일
도움이 돼요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