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후운동혈당변화에대해 문의합니다.
음식을 먹어서 혈당이 오르는걸 확인하고 20분정도 운동을 하면 내려가다가 쉬면 다시 그전보다 혈당이 더 오르고 더 오래 높은 혈당이 지속되는데 왜그런지 알수있을까요? 운동을하는게 혈당을 낮춘다고 하는데 잠깐 낮추고 더크게오르니 혈당스파이크가 2번 발생하게 되서 걱정돼서요
맞춤 상담 정보
박**30대 / 여
건강고민8
기저질환2
복용약물1
알러지1
건강고민
스트레스 & 수면 , 체지방 , 면역 기능 , 혈중 중성지방 , 눈 건강 , 간 건강 , 혈당 , 혈중 콜레스테롤
기저질환
당뇨 , 고지혈증(콜레스테롤)
복용약물
당뇨약
알러지
꽃가루
2024.06.14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식후 운동이 또 다른 혈당스파이크를 일으키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 가능성이 있어요.


✔️ 식사에서 탄수화물 섭취량이 과도했다면, 운동으로 혈당을 충분히 사용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어요.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았거나, 식사량이 많이 소화 속도가 느려 계속해서 혈당이 높아지는 상태라면 운동을 통해 일시적으로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었다해도 아직 충분히 소화되지 않은 음식으로 인해 혈당이 다시 높아질 수 있어요.


▶️ 이런 경우라면 식사에서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고, 과식을 하지 않도록 식습관을 고쳐나가는 것이 좋아요.

만약 이때 식후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혈당 스파이크가 더 큰 폭으로 높아졌을 가능성도 있어요.



✔️ 운동 강도가 너무 높았다면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새롭게 혈당을 합성하는 과정이 일어나기도 해요.


운동을 하면 근육이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혈액 속의 포도당을 사용해요. 만약 운동 강도가 너무 높아 음식을 통해 섭취한 당으로 부족하다면, 간에서 글리코겐을 분해해 다시 혈액 속으로 포도당을 방출해 혈당이 높아질 수 있어요.


▶️ 이런 경우에는 운동 강도를 조금 낮게 조절해도 좋지만, 운동을 통해 혈당이 높아지는 것은 건강에 그리 나쁜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볼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하지만 식후에 너무 높은 강도로 운동하는 것은 소화 기능을 방해할 수 있고, 운동 중 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니 적당한 강도로 조절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혈당 반응은 대사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개인차가 존재해요.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고, 적당한 운동 강도를 유지해도 같은 반응이 자주 발생한다면 박**님의 건강상태를 잘 아시는 가까운 전문가와 다시 상담해보시는 것을 추천해요.


제 답변이 박**님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고,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06월 14일
도움이 돼요
6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